본문 바로가기
시(詩)를 읽다

오감도 시 제2호 / 이상(李箱)

by 언덕에서 2012. 6. 25.

 

 

오감도 시 제2호

 

                                         이상(李箱. 1910 ∼ 1937)  

 

나의아버지가나의곁에서조을적에나는나의아버지의아버지가되고그런데도나의아버지는나의아버지대로나의아버지인데어쩌자고나는자꾸나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가되느냐나는왜나의아버지를껑충뛰어넘어야하는지나는왜드디어나와나의아버지와나의아버지의아버지와나의아버지의아버지의아버지노릇을한꺼번에하면서살아야하는것이냐

 

-「조선중앙일보」(1934. 7. 24)-

 

 

 

 

 

<영화 '금홍아, 금홍아'의 한 장면>

 

 

 

 

 


위의 시는 난해하다고 소문난 이상(李箱)의 시 <오감도> 중 제2호입니다. 중학교 때 국어선생님으로부터 이 시에 관한 여담을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상(李箱)에게서 직접 들었다고 하셨네요. 1933년경 이상이 황해도에서 금홍이와 알고 지낼 때 그곳 이발소에서 시상(詩想)을 얻었다는 것이지요. 평소에 수염이 길었던 이상이 면도를 하고 난 후 자주 가던 이발소에 갔는데 이발사는 그에게 전에 온 분의 아들이 아니냐고 했다는 겁니다. 수염을 깎았으니 훨씬 젊은 사람으로 보인 탓이었겠지요.

 이상(李箱)의 작품들을 분석한 무수한  논문들을 접해보아도, 위의 <시 오감도 제2호>를 깊이 있게 분석한 논문은 좀체 찾아보기 힘듭니다. <시 제2호>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몇 가지 의미를 잡을 수 있습니다.

 화자 옆에서 졸고 있는 아버지는 늙고 무능한 아버지입니다. 권위를 잃어버린 아버지이지만 그래도 아버지는 아버지이지요. 아버지를 버려야 하지만 차마 그럴 수도 없습니다. '어쩌자고 나는 자꾸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 시인은 아버지가 되니 나는 왜 나의 아버지를 껑충 뛰어넘어야 하는지' 라며 이미 아버지보다 정신적으로 훌쩍 커버린 자신을 주체할 수 없다는 듯이 탄식하고 있습니다. '나는 왜 드디어 나와 나의 아버지와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와 나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 노릇을 한꺼번에 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이냐' 이 마지막 구절에 대한 해석은 더이상 필요 없을 것 같군요.

 이렇게 의미를 파악해 볼 때, 이상의 <오감도 시 제2호>는 그냥 하나의 말장난이나 잠꼬대 정도로 치부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버지에 대한 연민, 아버지에 대한 부담감, 역사에 대한 부담감, 더 나아가 살부의식(殺父意識)과 공포까지 곁들여져 있는 복합적인 시입니다. 아버지 콤플렉스를 다룬 시 중에 이보다 절묘한 시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 제2호>가 배경이 될 때, <시 제1호>에서 왜 아이들이 공포 속에서 질주하고 있는 지 그 이유가 더욱 잘 부각될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아버지들이 이루어놓은 공포의 상황 가운데서 13의 아해들이 질주하고 있는 것이 되기 때문이지요.

 

 

 

 

295

 

'시(詩)를 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 보이는 사랑의 나라 / 마종기  (0) 2012.07.09
서정의 장소 / 장이지  (0) 2012.07.02
입관 / 마경덕  (0) 2012.06.18
병원 / 윤동주  (0) 2012.06.11
춘방다방 / 노향림  (0) 2012.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