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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현대소설

왕멍 장편소설『변신 인형(活动变人形)』

by 언덕에서 2009. 7. 22.

 

왕멍 장편소설 『변신 인형(活动变人形)』

 

 

 

중국 소설가 왕멍(王蒙. 1934∼ )의 자전적 소설로 1987년 발표되었다. 루쉰과 함께 20세기 중국소설을 대표하는 왕멍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시아권에서 가장 유력한,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거명되기도 하는 작가이다. 삶에 대한 깊은 통찰력, 과감하고 다양한 형식적 실험, 풍자와 유머로 거듭나는 치열한 시대정신 등 중국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주는 작품을 썼다.

 우선 1940년대 초의 '니우청 가정 이야기'는 1980년 6월 독일에서 47세의 니자오가 회상하는 형태로 서술된다. 니자오는 중국 학자 대표단의 일원으로 독일을 방문한 길에 아버지의 옛 친구 볼프강 슈트라우스(스푸강)를 방문했다가 거기서 ‘난득호도’라는 편액(그것은 유년 시절 그의 집에 걸려 있던 바로 그 편액이다)을 발견하고, 망각 속에 묻혀 있던 과거사를 회상하게 된다. 이것이 제1장이고, 제2장부터 제23장까지가 1942~43년의 과거사의 서술이다. 그리고 그 뒤에 속집 5장이 더 붙어 있다. 속집 제1장은 다시 1980년의 니자오에게로 되돌아와 그의 귀국과 아버지 니우청의 죽음을 서술하고, 제2장은 니자오를 시점으로 1944년 이후의 니우청의 행적을 서술하고, 제3장은 외할머니 쟝자오씨와 이모 쟝징전의 삶과 죽음을 서술하고, 제4장은 작가가 직접 개입하여 다른 인물들의 후일담을 전하며, 제5장은 작가가 자신의 심경을 토로하고 1985년 여름에 니자오를 만난 일을 서술한다.

 장편소설 「변신 인형」은 중국의 봉건적 문화와 서구문명 간의 충돌을 진지하고 다루고 있다. 중국인들이 청(淸)조와 신해혁명-중화민국-시기를 거쳐 국공합작-내전기, 공산혁명과 문화혁명기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삶에 밀고 들어오는 시대적 격랑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관찰할 수 있는 작품이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배경은 1940년대 초 베이징 시내의 한 가정이다. 니우청은 몰락해가는 지주 가문에서 태어나 신식 교육을 받고 유럽 유학까지 한 지식인으로 대학 강사이다. 그는 서구 문명을 동경하고 추구하며 중국의 봉건적 문화와 풍속을 혐오한다. 그러나 그의 동경과 추구에는 활로가 없고 그래서 그의 삶은 고통으로 가득하다.

 니우청의 아내 쟝징이 역시 몰락지주 가문 출신으로 신식 교육을 받았는데, 그녀의 고통은 가정을 돌보지 않는 니우청에게서 비롯된다. 쟝징이의 홀어머니 쟝자오씨와 과부 언니 쟝징전이 이 집에서 함께 살고 있다. 고향의 땅을 소작 주고 도지를 받으며 살고 있는 그녀들은 봉건적인 삶에 철저히 갇혀 있다. 니우청과 세 여자 사이에는 크고 작은 싸움이 그칠 날이 없다. 그리고 소학교 2, 3학년인 니핑, 니자오 남매가 있다.

 1942년 가을 어느 날, 사흘간 집에 들어오지 않은 남편의 귀가를 기다리며 쟝징이가 벼르고 있다. 사흘 동안 봉급을 다 쓰고 돌아온 니우청과 세 여자 사이에 한바탕 ‘악전’이 벌어진다. 쫓겨난 니우청은 폭음을 하고 한밤중에 비를 맞으며 돌아와 쓰러진다. 폐렴에 걸린 니우청은 몇 달간 집에서 요양을 하고, 그 사이에 쟝징이가 임신을 한다.

 쟝징이의 임신에 충격을 받은 니우청은 이혼을 결심하고 건강이 회복되자 은밀히 변호사를 찾아 상담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쟝징이는 친지들을 초대한 회식 자리에서 니우청을 탄핵한다. 그날 밤 니우청은 나무에 목을 매는데 끊어졌던 숨이 되살아난다. 죽었다 살아난 니우청은 혼자 베이징을 떠난다.

중국 소설가 왕멍( (王蒙.왕몽.1934∼ )

 

 이 작품이 그리는 것은 이 인물들의 부정적인 모습 자체가 아니라 봉건적인 것이 어떻게 인간의 영혼을 파괴하는가, 어떻게 인간을 악으로 물들이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묘사는 한 가족으로부터 사회 전체로, 식민지 반봉건 사회로부터 여전히 봉건성에 침윤되어 있는 사회주의 중국의 사회로, 더 나아가서는 신시기까지 포함하는 20세기 중국 역사 전체로까지 확대된다.

 봉건 사회의 음습한 그늘은 지금까지도 인간의 영혼 깊숙이 드리워져 있는 것이고, 그 극복은 여전한 역사적 실존적 과제인 것이다. 여기서 파괴되는 인간들 개개인은 한편으로 자신도 그 파괴 행위의 한 가해자임과 동시에 그 피해자, 희생물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삶의 의미를 손쉽게 부정해버릴 수는 없다. 그들의 삶에는 왜곡된 모습으로일망정 어김없이 진정성이 들어 있는 것이며 그것이 그들의 삶에 의미를 가능케 해준다.

 

 

 이 작품은 20여 개국에서 출판되었고, 중국 국가급 문학상과 이탈리아 일본 등 세계 유수의 국제 문학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다. 작가의 작품을 관통하는 비판적 현실 인식과 이를 뒷받침하는 다변화된 시점과 화법, 그리고 복잡한 성격의 등장인물들은 작품을 분석하는 요소이자 인간 왕멍의 삶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주요 열쇠이다.

 작가 왕멍은 열렬한 공산당 당원으로 또 후일 국가 기관의 요직에 몸담으면서 현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지식인답게 그의 작품이 늘 중국 문단과 정계의 논쟁 한가운데에 있어왔던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고급 행정관료이자 체제 밖의 비판적 지식인이라는 왕멍의 내적 모순은 그의 작품에 팽팽한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중국 역사의 흐름을 대변하는 새로운 언어, 또 다른 리얼리즘의 확장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