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희곡

셰익스피어 희극 『한여름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by 언덕에서 2011. 7. 14.

 

 

 

 

셰익스피어 희극 『한여름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

 

 

 

 

영국 시인ㆍ극작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1564∼1616)의 초기 5막 희극으로 1594∼1595년경 초연되었고 1600년 간행되었다. 이 희곡에 의한 음악 작품으로는 독일 작곡가 멘델스존의 부수음악(附隨音樂)이며 전곡이 13곡으로 되었고, 곡 중의 <결혼 행진곡>은 바그너의 결혼 행진곡과 더불어 유명하다.

 아테네 귀족의 딸 허미아와 라이샌더, 그리고 헬레나와 디미트리아스의 2쌍의 애인들이 숲 속에서 벌이는 사랑의 갈등을 주로 하고, 요정의 왕 오베론과 왕비 디디니아 그리고 장난꾸러기의 요정 퍽들의 활약, 직공 보톰 등의 엉터리극들이 서로 얽혀 생기는 일대 몽환극으로서, 귀족사회와 일반서민사회를 대비하면서 화려한 시정을 담뿍 실은 걸작이다.

 이 희곡에 의한 음악 작품으로는 독일 작곡가 멘델스존의 부수음악이며 전곡이 13곡으로 되었고, 곡 중의 <결혼 행진곡>은 바그너의 결혼 행진곡과 더불어 유명하다. 영국의 작곡가 B.브리튼의 오페라로 피터 파어즈 대본의 전3막이 있다. 또한 이 극을 가극화한 것에 프랑스 작곡가 C.L.A.토마의 동명으로 된 작품(1850)이 있다.

 

영화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 1999 제작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아테네의 시슈스 히포리타의 결혼식이 임박했을 때, 마을의 처녀 허미아는 부친이 정해준 사랑하는 라이샌더와 함께 아젠스의 숲에 몸을 숨긴다. 디미트리아스는 그녀의 뒤를 따라 숲으로 들어가고, 디미트리아스의 옛 애인 헬레나도 숲으로 들어간다. 숲에는 많은 요정(妖精)들이 살고 있으며 이 숲을 지배하는 요정의 왕 오베론과 왕비 타이터니아가 인간처럼 부부싸움을 한다.

 때마침 공작의 결혼식을 축하하려는 마을 사람들이 소인극(素人劇)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사랑의 비약을 가진 요정 바크가 뛰어들어 갖가지 우스운 일들이 전개된다. 결국 디미트리아스와 헬레나, 라이샌더와 허미아가, 시슈스 공작과 히포리타와 함께 결혼식을 올리고 마을사람들의 우스꽝스러운 비극이 상연되어 모든 일이 즐겁게 끝난다. 아테네의 귀족과 서민들, 요정이라는 세 세계가 숲에서 한데 모여 서로 친근한 관계를 맺으면서, 낭만적이고 몽환적(夢幻的)인 세계가 전개된다.

 

영화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 1999 제작

 

 이 극의 등장인물들은 서로 다른 세 개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테네 사람들이 그 첫째요, 보톰(Bottom)과 그의 동료들이 그 둘째요, 요정들이 그 셋째이다. 결국 셰익스피어의 기술은 상이한 이 세 집단을 하나의 조화된 전체로 만들어 보여 주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퍽(Puck)이 이일을 한다. 퍽(Puck)은 짓궂은 장난을 잘 치는 요정이다. 이 둘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시간과 거리를 초월한다. 보톰(Bottom) 역시 상이한 이 세 집단을 연결시키는데 기여한다. 그는 타이터니아(Titania)의 연정의 대상이 됨으로써 인간의 세계에 혹은 인간을 요정들의 세계에 연결시키고 있다. 또 그는 친구들과 더불어 연극을 무대에 올림으로써 시슈스(Theseus) 공작 히폴리타(Hippolyta) 여왕, 아테네의 상류사회 사람들을 여러 가지 면에서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피라무스(Pyramus)와 시스비(Thisbe)가 이 극의 주된 줄거리를 반영한다고 불 수 있는데, 불운한 피라무스(Pyramus) 와 시스비(Thisbe)의 사랑, 이들의 밀회 및 사랑의 도피의 주제가 다 아테네의 두 쌍의 젊은 연인들의 이야기와 같은 것이다.

 제목이 시사하듯 꿈과 같은 이야기가 그려져 있으며 요정들의 도입은 이 분위기를 더욱 짙게 만들었다. 요정의 왕 오베론(Oberon)은 인간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그가 보톰(Bottom)을 당나귀로 변신시키는 것은 인간의 운명이 요정의 변덕과 무책임 하에 놓여 있음을 말해 준다. 다행히 이 초자연적인 힘은 두 쌍의 연인들의 얽힌 사랑을 해결해주어 이들에게 결혼이란 기쁨을 가져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