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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소설

이광수 장편소설 『사랑』

by 언덕에서 2009. 8. 13.

 

 

이광수 장편소설 『사랑  

 

춘원 이광수(李光洙, 1892~1950)의 장편소설로 1939년 발표되었다. 신문 연재소설이 아닌 직접 출간한 유일한 장편으로 1938년 10월과 이듬해 3월 [박문서관]에서 전편과 후편으로 나뉘어 단행본으로 간행된 이광수의 유일한 전작 장편소설이다. 1938년 봄 이광수는 병석에 누워 단편 <무명>을 구술로 끝낸 후 이 작품 집필에 착수하여 후편을 탈고한 것이 12월이니, 구상에서 집필까지 채 1년도 걸리지 않은 셈이다. 『사랑』 전편은 초판이 간행된 지 엿새 만에 1,000부가 팔리고 불과 두 달 만에 2,000부의 초판이 모두 소진될 정도로 당대 독자들의 엄청난 관심을 모았다. 춘원 이광수가 1937년 수양 동우회 사건으로 왜경에 검거되어 반년 옥고를 치르고 병 보석으로 출감하여 병석에서 쓴 작품으로 종교적 색채가 농후하다.

 장편소설『사랑』은 애정문제가 절대적인 중심이 된 작품으로서, 불교적인 인생관이나 이상이 직접적으로 취급될 성질이 아닌 요소를 지녔으면서도 거의 불교적인 인생관으로 일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끈다. 주인공 '안빈'은 그의 인간적인 성실성에 있어서는 <무정>의 주인공 '형식'이나 <흙>의 '허숭'과 같은 타입의 인물이지만 그의 철학적 사고방식이나 인생관에 있어서는 다른 세계를 지향하고 있다. 이는 1933년의 <유정>에서의 기독교적인 애정관이 불교적인 것으로 변모해 가고 있음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즉, 이 소설은 불교적인 이상관이 구현된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광수 소설의 특징인 이상주의적ㆍ인도주의적 색채가 농후한 작품으로 소설 속 주인공 '안빈'의 실존 모델은 장기려 박사로 알려져 있다.

▲ 1938년판 <사랑> 표제<사진=李光洙全集 별권(화보, 평전, 연보) (삼중당, 1961)>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석순옥은 어릴 때부터 문학가였던 안빈에게 매료되어, 간호부가 되어 그의 곁에 있기를 꿈꾼다. 그녀는 간호부 시험에 합격하고, 안빈의 병원에서 일하게 된다. 안빈의 부인 천옥남의 허락으로 간호부로 취직된 순옥은 안빈의 연구를 돕게 된다. 연구에서 미결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시인 허영의 도움을 받게 되며, 안빈과 함께 연구를 완성한다.

 허영은 순옥에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하고, 이에 화가 나서 안빈과 순옥이 불륜 관계라는 소문을 퍼뜨린다. 이 이야기를 들은 안빈의 부인 옥남은 남편을 믿지만, 폐렴으로 상태가 악화되어 결국 가족과 함께 요양차 원산으로 떠난다. 안빈은 경성으로 돌아와 순옥에게 부인의 간호를 부탁하고, 원산에서 부인은 순옥의 인품에 감동하여 자신의 죽음 후 아이들과 남편을 돌봐달라고 부탁한다.

 순옥은 안빈을 존경하며 그와의 결혼을 거부하지만, 부인의 병세가 깊어지자 허영과의 결혼을 결심한다. 부인이 사망하자 세간에서는 순옥이 부인을 독살했다는 소문이 돌고, 허영은 결혼을 재촉한다. 그러나 순옥은 안빈의 자식들을 돌봐야 한다는 책임감 때문에 허영과 결혼할 수 없었고, 이를 눈치챈 인원이 순옥을 대신해 집안 일을 맡아 허영과 결혼하게 만든다.

 사랑 없는 결혼을 했지만 순옥은 정성을 다해 가정을 꾸린다. 그러나 허영은 사기꾼에게 속아 파산하고, 경제적으로 무능해진 남편의 허락을 받아 순옥은 의사가 된다. 결혼 전 허영이 관계를 맺었던 여인과 아들이 나타나며, 순옥은 아이를 자신의 자식으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시어머니와 남편은 그 여인을 집에 들이고, 새 아이까지 생긴다. 결국 순옥은 이혼을 요구하고, 허영은 두 여인을 다 거느리려다 포기하고 이혼에 동의한다.

 허영의 새 부인이 임신 중 사망하고, 허영도 고혈압으로 쓰러진다. 순옥은 허영 모자와 아들을 돌보며, 딸 기림을 낳는다. 그러나 시어머니와 허영은 기림을 구박하고, 순옥도 학대받는다. 순옥은 성스러운 삶을 살아가며 마을 사람들에게 존경받는다. 허영과 아들이 모두 사망한 뒤, 순옥은 병자를 돌보다 병에 걸리고, 결국 경성에서 안빈이 운영하는 요양소에 머물게 된다. 나중에 안빈은 가족과 지인들을 모아 그들의 삶에 대한 감사와 사랑을 이야기하며 수양을 다짐한다.

이광수 원작 영화 <사랑>, 1968

 

『사랑』은 기본적으로 애정 서사의 형식을 띠고 있다. 의사 안빈과 시인 허영이라는 두 남성 사이에서 갈등하며 진정한 사랑을 추구하는 여주인공 순옥의 이야기가 서사의 중심에 놓여 있다. 안빈의 감화를 받아 오랫동안 그를 사모해온 순옥에게는 학생 시절부터 그녀를 쫓아다니던 시인 허영이 뒤따른다. 그런데 이들 관계는 모두 순탄치 않은 조건 속에 놓여 있다. 기혼남인 의사 안빈에 대한 사랑이 ‘불륜’이라는 세간의 오해에서 자유롭지 않다면, 허영의 집요한 구애는 순옥이 경멸해마지 않는 동물적인 ‘애욕’에 불과하다. 독실한 안식교 집안에서 성장한 순옥에게 모두 용납되기 어려운 관계들인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는 안빈에 대한 사랑을 지키기 위해 원치 않는 허영과의 결혼을 선택해야 하는 기이한 역설의 자리에 순옥을 세운다. 이 조합은 명백히 모순적이며, 따라서 독자는 ‘원치 않는 허영과의 결혼이 안빈에 대한 사랑을 지키는 것과 어떻게 양립 가능한가’라는 의문에 맞닥뜨리게 된다.

 그것은 바로 철저한 불교적 교리에 의한 사상적ㆍ정신적 핵심을 요약해 지니고 있는 점으로, 작가의 이상주의적 경향의 중요한 한 요소인 종교적인 이념이 기독교적인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불교적인 세계로 이행하여 그 기초를 형성했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 된다. 이것은 실제로 작가가 후일에 불교에 귀의했던 사실로도 그의 작품을 통한 정신관이 설명될 수 있다. 

 

이광수 원작 영화 <사랑>, 1957

 

 이광수의 이상주의적 애정관은 소설 <유정>에서 체계화되어 소설 『사랑』에서 완성된 세계를 확립하게 된다. 1933년의 <유정>에서의 기독교적인 애정관은 1939년의 『사랑』에서 불교적인 것으로 변모해 가고 있음은 주목할 만하다.

 작가가 봉건주의에 반항하는 혁명아로 등장했던 그 최초에 있어서도 도덕적인 것과 함께 종교적인 것에 대해서도 비판과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그의 이상주의적 사상이 점차 그의 정신적ㆍ사상적인 내용의 전체를 형성해 감에 따라 그는 오히려 종교적인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 전기한 바와 같이 초기의 기독교적 이상관에서 후기의 불교적 이상관은 이 작품에서 확실한 것으로 구현되었다. 물론 <세조대왕> <원효대사> <이차돈의 사(死)> <마의태자> 등에서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