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문예잡지 [문예공론]
1929년에 창간되었던 월간 문예잡지. 1929년 5월 평양에서 양주동(梁柱東) 주재로 창간하여 1929년 7월 통권 제3호로 종간되었다. 편집은 평양에서 하고 인쇄는 서울에서 한 점이 특이하다. 편집인 겸 발행인은 방인근(方仁根)이다. 1929년 4월 30일 광문사(光文社)에서 인쇄하여 5월 3일 [문예공론] 사에서 발행하였다.
창간호의 ‘편집여언’에 “본지는 한 문단의 권위를 총망라하여 현대 조선 문예의 일대 조감도를 전개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듯이, “문단의 총체적 발표기관으로서…… 문예상 모든 의견과 주장을 불편부당의 태도로써 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권두의 집필자 명단에 40명 가까이 되는 이름이 열거되어 있어, 상당히 다양한 필진을 수용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즉, 카프(KAPF: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 중심의 신경향파(新傾向派)와 [조선 문단] 중심의 국민문학파(國民文學派)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와중에서 절충주의적 견해를 밝힌 것이나, 실상은 후자에 더 가까웠다고 볼 수 있다.
최남선(崔南善)ㆍ이광수(李光洙)ㆍ정인보(鄭寅普)ㆍ이은상(李殷相) 등의 시조와 김억(金億)ㆍ박종화(朴鍾和)ㆍ김소월(金素月)ㆍ이장희(李章熙)ㆍ양주동 등의 시가 실려 있다. 또한 한설야(韓雪野)ㆍ염상섭(廉想涉)ㆍ김동인(金東仁)ㆍ이태준(李泰俊)ㆍ현진건(玄鎭健) 등의 소설이 실려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에 김소월의 <길차부>(창간호)ㆍ<단장(斷章)>(제3호), 양주동의 <조선의 맥박>(창간호) 등, 소설에 김동인의 <태평행>(제2호, 연재 중에 중단), 이태준의 <누이>(제2호) 등이 있으며, 평론에 염상섭의 <문학상의 집단의식과 개인의식>(창간호), 양주동의 <문예상의 내용과 형식 문제> (제2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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