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 현대소설

서머싯 몸 단편소설 『낭만적인 아가씨(The Romantic Young Lady)』

by 언덕에서 2024. 11. 4.

 

 

 

서머싯 몸 단편소설 『낭만적인 아가씨(The Romantic Young Lady)』

 

영국 소설가 윌리엄 서머싯 몸(William Somerset Maugham, 1874~1965)의 단편소설로 1939년 발표되었다.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몸은 이 소설에서 낭만적인 이상과 실질적인 현실 사이의 틈새를 파고들며, 특히 청춘기 여성의 심리적 혼란과 삶에 대한 기대를 묘사했다.

 서머싯 몸은 파리에서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파리 사교계의 꽃이었던 어머니는 그가 8세 때, 변호사였던 아버지는 10살 때 돌아가셨기 때문에 작은아버지 댁에서 외롭게 자라났다. 청년이 되어 의과대학에 진학하고 재학 중 <람버스의 라이자>를 발표하여 비평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 후 10년간 무명 작가 생활을 하다가 1908년 희곡 <프레데릭 부인>의 성공으로 명성과 부를 얻게 되었다. 그 후 오랫동안 가슴 속에 맺혀있던 수많은 감정들을 토해내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것 같아 자전적 소설 <인간의 굴레>를 2년여에 걸쳐 완성했다.

 서머싯 몸의 인품은 선천적인 말더듬이였던 탓에 병적일 정도로 내향적이었으나, 사물을 보는 눈은 냉소적이고 신랄하였다. 반면에, 타인에 대해 상냥한 배려를 할 줄 알았으며, <인간의 굴레>에 등장하는 샐리와 같은 여인을 특히 좋아하였다. 그러나 자신이 상류계급에 속함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여성은 싫어했다고 한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낭만적이고 감수성이 예민한 젊은 여성 마리아(Maria)는 스페인 출신으로 부유한 집안에서 자란 아가씨이다.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책을 읽으며 고상하고 낭만적인 사랑에 대한 환상을 키워왔고 인생을 연애소설 속 주인공처럼 드라마틱하게 살아가고자 한다.

 마리아는 주변 사람들이 기대하는 현실적인 결혼이나 평범한 삶에 대해 회의를 느낀다. 그녀는 언제나 열정적이고 운명적인 사랑을 원하고 있으며 진정한 감정과 낭만을 찾아 나서고자 생각한다. 그러던 중, 그녀는 자신이 꿈꾸던 낭만적인 남성상을 발견한다. 이 남성은 가난하지만 열정적이고 매력적인 사람으로 마리아의 이상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인물이다. 마리아는 그와 만남을 통해 자신의 이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을 기대한다.

 그러나 그녀의 기대와는 달리 이 남성은 그녀에게 낭만적 사랑을 제공하지 못한다. 오히려 그와의 관계는 그녀가 꿈꾸던 것과는 동떨어진 일상적인 문제들로 가득 차 있다. 마리아는 점차 그와의 관계가 자신이 상상했던 낭만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닫고 현실의 냉혹함에 좌절한다.

 마리아는 결국 자신의 이상이 현실에서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현실과 타협하며 자기 삶을 다시 생각한다. 그녀는 자신의 낭만적인 기대를 버리고 현실에 맞서는 성숙한 여성이 되어 가는 과정을 겪는다.

영국 소설가 윌리엄 서머싯 몸(William Somerset Maugham, 1874~1965)

 

『낭만적인 아가씨』는 서머싯 몸이 주로 다루는 주제인 현실과 이상 간의 갈등을 집중적으로 탐구한 작품이다. 주인공 마리아는 인간이 흔히 가지는 낭만적 환상을 상징하는 인물로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서머싯 몸은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사이의 긴장을 보여준다.

 마리아는 당시 사회가 요구하는 전통적인 역할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길을 찾으려 하지만 현실의 벽 앞에서 좌절한다. 그녀가 꿈꾸는 이상적 사랑은 현실에서 부서지며 작가는 이를 통해 낭만적인 환상이 얼마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환상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어떻게 인간을 더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몸은 이 작품에서 특히 여성의 심리적 성장에 집중한다. 마리아는 청춘기의 낭만적인 기대를 안고 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성숙한 여성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겪는다. 그녀의 성장 과정은 현실과 타협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도 자신만의 독립성을 찾아가는 여정을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또한 사회적 규범과 개인적 열망 사이의 갈등을 탐구한다. 마리아는 사회가 기대하는 현실적인 삶, 즉 안정된 결혼과 평범한 일상을 거부하지만 결국 그 속에서도 자신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녀는 자신이 꿈꾸던 낭만적인 사랑이 아닌 더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현실의 사랑과 인생을 받아들인다.

 서머싯 몸은 이 소설을 통해 인간관계의 복잡성과 삶의 불확실성을 강조한다. 낭만적 사랑이 반드시 행복을 보장하지 않으며 현실적인 사랑이 오히려 더 깊은 이해와 성숙을 가져다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서머싯 몸은 낭만적 기대가 얼마나 쉽게 깨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깨진 환상이 성숙한 삶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전달하고 있다. 결국, 『낭만적인 아가씨』는 현실 속에서 진정한 자아와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아낸 이야기이다.